본문 바로가기
정보

장나라 [결혼/나이/촬영감독/프로필]

by 생생생존정보 2022. 6. 27.
반응형

 생존정보의 최근 정보 

장나라

장나라
Jang Nara | 張나라
출생
1981년 3월 18일 (41세)
서울특별시 은평구 역촌동
거주지
경기도 고양시
국적
 
대한민국
 
신체
163cm, 41kg, A형, 230mm
가족
아버지 장연교, 어머니 이경옥, 오빠 장성원
남편(1987년생, 2022년 6월 26일 결혼 ~ 현재)
학력
서울역촌초등학교 (졸업)
덕산중학교 (졸업)
예일여자고등학교 (졸업)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연극학 / 학사)
종교
개신교(기성)
데뷔
가수: 2001년 5월 2일
배우: 2001년 MBC 시트콤 <뉴 논스톱>
(데뷔일로부터 +7725일, 21주년)
소속사
라원문화
 
(팬페이지)
별명
날짱, 나라짱, 쟌나랴, 날화, 짱나라

1. 소개

 

장나라 가수 장나라 배우

 

1.1. 데뷔 후 2004년까지

 

  • 드라마 - 타이틀롤로 시청률 40% 돌파, 최고 출연료
  • 음반 - 2002년 양대 지상파인 KBS, MBC의 가요대상 대상 수상
  • 영화 - 당시 여배우 최고 개런티 기록 경신

 

1.2. 띄엄띄엄 한국 활동

 

 

1.3. 이후 한국에서의 연기 위주 활동

 

 

1.4. 중국 활동

 

최고의 여성 연예인에게 붙는 "천후"라는 칭호를 받고 있습니다.
그냥 레전드라고 보면 됩니다.
드라마 찍으면 대체로 1위, 앨범 내면 엄청 팔립니다.
여러 차례의 자선 기부 등으로 중국에서의 이미지도 좋습니다.
2008 베이징 올림픽을 앞두고 한 언론에서 실시한 '중국을 대표하는 미인 10인' 중 1위에 선정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CF 역시 엄청나게 찍고 있으며, 콘서트도 자주 합니다.
코믹풍 사극인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에 주연으로 출연.
당나라를 배경으로 멸망한 수나라의 마지막 공주가 좌충우돌하는 코믹극으로, 중국 중경에서 첫 방영했는데 당시 기록한 8.
5% 시청률은 중국 전체에서 1위(2위 시청률이 4%였다고 하니 압도적인 시청률입니다.
).
이후 각 도시에서 순차방영 시 시청률 1위를 기록하며 400여 방송국에서 2년에 걸쳐 엄청난 인기를 누렸습니다.
사기꾼 기질의 남장미녀라는 전통적으로 중국에서 사랑받는 소재의 드라마 중에서도 이만큼 히트한 작품이 드물 정도.
장나라 특유의 귀여움이 매우 잘 어필된 작품으로 이후 중국에서는 다섯손가락에 꼽히는 빅스타로 대접받고 있습니다.
2007년 트렌디드라마 '순백지련'도 시청률 1위를 기록 후 고공행진.
중국에서 가수로서도 대단한 활약을 펼쳐서 2003년 올해의 한국 가수상, 2005년 대륙 최고 인기 가수상, 아시아 최고 여자가수상을 받았습니다.
대륙 최고 인기 가수상은 현지가수와 모두 경쟁해서 받은 최고 인기가수상입니다.
한국에서 2001년 이후 드라마 연속 대박을 터뜨리면서 최고 여배우가 되었고 가수로서도 2002년에 지상파 올해의 가수상을 휩쓸었던 것을 중국에서도 재현해낸 것입니다.
2008 베이징 올림픽, 그리고 그 주제가 '베이징환잉닌'에 중화권 최고 스타들이 참여했습니다.
이 가운데 단 한 명의 외국인이 바로 장나라였습니다.
거대한 사회주의 국가가 단 한 명의 외국인을 초대한 것은 일대 사건입니다.
2010년에는 드라마 '철면가녀'에서 순진한 시골처녀에서 미혼모가 되어 남자에게 버림받으며 망가지는 캐릭터를 연기했습니다.
줄거리는 한두 줄로 요약하기 힘든 스토리로 막장 비극에 가깝다는 얘기도 있었으나, 장나라의 연기가 매우 좋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2010년 말 '황가교의(皇家娇医)'라는(부제로 '띠아오만 어의(刁蛮俏御医)'가 붙어있다), 남장여자가 어의가 되는 사극에 출연했습니다.
전작인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와 너무 비슷하다는 반응은 있었으나 2011년 첫 방송을 시작한 산둥성과 광둥성에서 시청률 1위를 기록해서, 중국 전역에 위성방송으로 편성됐습니다.
이 드라마는 실질적으로 장나라 측에서 직접 제작해 배급하는 드라마라서 수입이 엄청날 것으로 보입니다.
황가교의(皇家娇医) 속편으로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 결말에서 이어지는 시즌 2에 해당하는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가 예정되어 있었습니다.
장나라, 출연 中드라마 3편 발표에 따르면 한류스타 장나라가 2010년 6월 9일 중국 상하이 드라마 페스티벌에 참석해 중화권과 한국, 일본 언론을 상대로 열린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는데 이날 제작 발표회에선 장나라가 현재 출연 예정이거나 이미 촬영을 끝낸 3편의 작품이 소개됐습니다.
장나라가 출연하는 작품은 ‘철면가녀(鐵面歌女)’, ‘황가교의(皇家嬌醫)’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 등 3편으로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는 2012년 한중교류 20주년을 기념하는 작품으로 장나라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띠아오만 공주’의 후속작 격으로 쌍둥이 아들을 낳은 띠아오만 공주의 마지막 회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되며 30부작 사극이라고 장나라가 참석한 제작발표회에서 소개되었습니다.
정재연, "'띠아오만 어의'를 끝내고 '띠아오만 황후'까지 찍는다" 기사에 따르면 장나라의 사촌언니 정재연씨의 인터뷰가 있는데, 중국은 드라마를 몰아서 찍는 시스템이라 띠아오만 어의를 찍고나서 띠아오만 황후까지 찍는다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정재연씨가 장나라의 사촌언니고 측근인만큼 당시에는 신빈성이 있다고 보았으나 그로부터 11년이 지난 2021년 현재까지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는 중화권에서 제작되지 않아 많은 팬들에게 희망고문을 안겨주고 있는 중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2008년에 있었던 중국 방송사들의 저작권 분쟁 때문입니다.
장나라 ‘띠아오만 공주2’ 저작권 분쟁 소지, 제작발표회 돌연 취소 장나라는 당초 2008년 12월16일 중국 베이징에서 '띠아오만 공주 2(띠아오만 어의)' 제작발표회를 열 계획이었습니다.
장나라는 2005년 이 드라마의 첫번째 시리즈인 '띠아오만 공주'에 출연, 중국 전역에서 방송되면서 중국내 한류스타로 부상했고 현재 2편 제작이 추진 중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드라마 저작권과 판권 관련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장나라의 아버지 주호성은 홈페이지를 통해 "아직 제작도 안 된 '띠아오만 공주2'의 중국 전역 방영권이 고가에 안후이 위성방송과 호북위성방송에 판매된 사실이 밝혀졌다"며 "판매사는 '띠아오만 공주1'의 3개 제작사 중 한 곳인 광동거성미디어그룹이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띠아오만 공주2' 제작사는 1편 제작사와 회사가 달라 저작권과 제작에 관한 인수인계 절차가 필요했는데 '방영권 선판매'로 제작사와 방송사 간 혼란이 일어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로인해 장나라는 드라마 제작과 관련된 여러 복잡한 문제에 직간접적으로 개입될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띠아오만 공주2'의 제작사 의견을 받아들여 기자회견을 취소하게 됐습니다.
주호성은 "'띠아오만 공주1' 방영 후 2편 제작에 대한 제의가 계속됐지만 동일한 성격의 2탄 드라마는 싫다고 거절해 왔습니다.
좀 더 성숙한 성격과 줄거리로 2편을 만드는데 합의하고 내년 봄 촬영하려 했는데 어이없는 일이 발생됐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고 합니다.
요약하면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의 제작사는 총 세 곳이었는데, 그 중 한곳인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이 띠아오만 공주 2가 제작도 되지않았고 제작사도 전작과 달라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은 띠아오만 공주에 대한 저작권이 없어 띠아오만 공주 2를 제작할 권한이 없는데도 마치 한국 배우 채림을 캐스팅하여 제작을 할 것처럼 굴어 무단으로 '방영권 선판매'를 하여 방영권을 산 방송사 측이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을 고소한다고 하였고 그 여파가 띠이오만 공주 2를 제작할 권한이 있는 공식 제작사에게도 여파가 미쳐 2008년 제작발표회를 중단하게 된 것입니다.
즉,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의 사기극에 장나라 및 띠아오만 공주 2 제작사가 피해를 입은 것인데 저 사기그룹의 대표는 등건국(邓建国)입니다.
그런데 2년이 지나 2010년 6월 9일 중국 상하이 드라마 페스티벌에 참석해 중화권과 한국, 일본 언론을 상대로 열린 제작발표회에 참석했는데 이날 제작 발표회에서 등건국(邓建国), 장나라(张娜拉), 고희희(高希希), 양미미(杨媚媚), 양원근(杨远近) 다섯명이 참석하여 장나라가 출연하는 드라마 세편을 소개하게 된 것이 ‘철면가녀(鐵面歌女)’, ‘황가교의(皇家嬌醫)’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 등 3편이었습니다.
띠아오만 황후 세부적인 정보(제작사,제작자,각본,감독,캐스팅미정) 위 링크를 보면 다섯 명이 서있는데 맨 좌측의 인물이 과거 띠아오만 공주 2 제작관련으로 문제를 일으킨 등건국이며 우측에서 두번째 여성이 띠아오만 공주 2 제작을 담당하게 된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의 대표이사 양미미(杨媚媚)입니다.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은 과거 물의를 일으켜 소송을 당하고 거액의 배상을 물어주면서 회사가 기울어졌고 이후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에 흡수합병 되었다고 합니다.
등건국이 당시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것은 과거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를 제작한 노하우를 인정받았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게되면서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는 문제없이 제작될 것으로 여겨졌으나 제작이 무산되고 장나라는 2003년 제작된 중국드라마 '빨간가마'에 출연하는 것으로 대체되었다고 합니다.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를 제작한다고 발표를 해놓고 재작을 하지않은 것에 대해서는 여러 의견들이 있는데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의견이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를 제작한 제작사 중 하나가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이었는데,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에 흡수합병돠면서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의 제작팀이 된 것으로 알려졌고 띠아오만 공주(刁蛮公主)를 제작한 노하우를 인정받아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 제작을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에서 맡기려하자 장나라 측에서 이의를 제기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등건국이 장나라 측에 끼친 피해는 꽤 깊었기 때문입니다.
장나라 황당, '누드신때문에 출연거부? 또 돈?" 기사에 따르면 2005년 당시 장나라가 중국의 모 영화에 출연하기로 했는데, 누드신이 있어 장나라가 출연거부를 했는데 이미 받은 출연료를 돌려주지 않는다고 이 제작사가 장나라와 장나라의 소속사인 광동거성미디어그룹(广东巨星影业公司)을 고발한다는 내용과 장나라의 아버지 주호성은 제작사의 주장을 부인하며, 마이데일리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출연얘기는 들은 적이 있지만 거성과 소속사도 아니고 장나라는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거성이란 회사가 어떻게 했는지 안했는지는 모르겠고, 물론 돈도 받은 적이 없습니다.
"고 밝혔습니다.
이후 거성 측이 띠아오만 공주 2를 제작한다며 사기극을 거하게 벌였기때문에 누드신이 포함된 영화에 출연한다며 출연료 받고 먹튀한다고 제작사가 고발한다고 한 것도 거성 측의 사기극으로 보는 시각이 많습니다.
당연히 장나라 측에서는 등건국이 몰락하여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의 직원이 되었다한들 그와 그의 제작팀을 믿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그가 담당하는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 출연을 거부하고 다른 드라마에 출연하기를 요청하여 제작사인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에서 '빨간가마'를 추천하여 이 드라마에 출연을 한 것이라는 네티즌의 의견이 있었는데 이 의견은 설득력이 있고 띠아오만 시리즈를 둘러싼 다툼이 소개되어 있어 많은 지지를 받았습니다.
실제로 위 링크를 올린 네티즌이 장나라 블로그 및 소속사 츠에 문의를 하였더니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 출연은 빨간가마에 출연하는 것으로 대체되었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합니다.
즉, 중국 쪽에서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를 제작 기획을 하여 장나라 측에게 캐스팅을 제의하거나 장나라 측에서 팬 서비스 차원에서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를 제작 기획을 하지 않는한 장나라가 출연하는 띠아오만 황후(刁蛮皇后)는 볼 가능성이 전무합니다.
단, 작품의 저작권은 항주거성미디어그룹(杭州巨星影业公司)에 있으므로 이곳에서 다른 한국 여배우를 섭외하거나 다른 중화권 배우를 섭외하여 제작해도 되겠지만 중화권 내에서도 장나라가 아니면 작품을 살리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므로 이쪽도 가능성이 낮은 편입니다.
장나라는 이후 2012년에 방영한 드라마 '경마장'에서는 주호성 씨와 부녀지간으로 출연했습니다.
중국독립투사와 비극적인 열애를 하는 역할입니다.
한편, 2012년 8월 21일에 매니저를 맡고 있던 김효식 씨가 심장마비로 유명을 달리했습니다.
장나라는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애도했습니다.
2012년 8월 27일에 장례가 치러졌습니다.
2010년대 중반부터는 장나라가 한국활동에 집중하고(주로 배우활동) 한한령의 영향 때문인지 중국 활동은 상당히 뜸해졌습니다.
그래도 인지도만 따지면 여전히 한국 연예인들 중에서는 탑.

 

2. 선행 활동

 

장나라는 한국과 중국에서 많은 사랑을 받았지만, 받기에만 그치지 않은 개념 스타입니다.
장나라는 데뷔 이후 한국과 중국, 북한 등 여러 나라에서 기부와 봉사활동을 통해, 이미 2009년 약 130억 원의 기부를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09년까지 130억 기부 장나라2001년 데뷔 하자마자 많은 사랑을 받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종횡무진 활동했던 장나라씨는 데뷔와 함께 본격적인 기부도 시작됐습니다.
이 모든 것이 팬들의 사랑에 보답하자는 차원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이렇게 시작된 기부는 멈출 줄 몰랐고, 스스로도 “기부에 중독됐다”고 말할 정도로 많은 나눔을 펼쳤답니다.
나라 안팎에서 나눔을 이어가는 그녀는 “대중의 사랑을 받고 살아가는 엔터테이너로서 좀 더 행복한 사회,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 보탬이 되는 일이라면 힘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사랑으로 만들어지는 스타이기에 그 사랑을 어려운 누군가에게 다시 보내주는 것이 당연하다는 말이겠죠.
기부천사 장나라배우 장나라는 정확한 액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미 2009년에 130억이 넘는 금액을 기부했습니다.
대부분의 광고 수익을 기부하는 그는 '사람들에게 장미를 나눠주니 내 손에 장미향이 남았다’는 가족 생활 신조로 선행을 실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장나라 "장미를 나눠주니 내 손에 장미향이 남았다"상당한 액수를 기부했으나 방송가에는 잘 알리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이유는 자기 돈이 아니라 팬들의 돈이라 생각합니다.
지금도 장나라는 유기견보호소나 저소득층 나눔의집에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는 등 꾸준히 선행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

 

3. 동안

 

2004년 MBC '사랑을 할거야' 드라마 촬영 당시 사진 데뷔 7000일 당시 사진.
7000일은 데뷔 19년차다.
30년 동안 늙지 않는 장나라누구나가 공인하는 동안계의 끝판왕.
2022년 기준 연 나이로 41세, 세는 나이로 42세.
슈가맨 2 출연 당시에는 박나래가 장나라에게 언니라고 하자 객석에서든 MC들이든 "뭐? 누가 누구 보고 언니라고?" 라며 술렁대거나 20대 방청객이 인터뷰 당시 장나라에게 별 생각 없이 '언니' 라고 했다가 "아.
언니 맞나.
?" 라며 당황하기까지 할 정도였습니다.
심지어 러블리즈 케이(1995년생), 유지애(1993년생)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면 띠동갑 차이 나는 동생들이 맞나 싶을 만큼의 위화감 제로의 동안력을 뿜어내고 있습니다.
이 나이에 셀카봉으로 양민학살을 자행하고 있다 워낙 사기적인 동안입니다.
뿐만 아니라 고백부부에선 설정상 38세에서 20세로 되돌아가는 시대극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도저히 30대 후반으로는 안 보여서 오히려 주름을 넣고 노메이크업으로 나이 들어보이게 보정을 했다고 합니다.
또한 2018 SBS 연기대상에서 수목극부문 여자 최우수상을 받고 수상소감을 말하던 도중 (2분 24초부터) "제가 인제 서른아홉이 됐는데…"라고 말하자 객석에서 놀라는 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제목에 “투표 백날 해봐라! 나라 안바뀐다!”라는 제목에 글 내용이 장나라의 여러 나이대의 사진을 올리고 모두가 인정하는 낚시글도 있습니다.
.

 

4. 이야깃거리

 

    • 방송에서 과거 활동했던 노래를 하지 않다가 슈가맨에 출연했고 이후 집사부일체 우정여행 특집에서 한 번 더 Sweet Dream을 불렀다! 네이버TV
    • 2002년 프로야구 올스타전에서 시구를 했었습니다. 그 때 이종범이 공을 쳤는데, 잘못하면 그 공에 맞을 뻔했던 아찔한 상황(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 참고)이 벌어졌습니다. 이종범은 사과는커녕 차갑게 돌아섰고 비난이 폭주했습니다.
    • 대만에서 대한민국 가수 중 최고 음반판매 기록을 세웠고, 드라마들도 히트했습니다. "내사랑 팥쥐"의 경우 대만의 최고 인기 드라마 시리즈인 '꽃보다 남자 3'을 누르고 최고 시청률 기록했습니다.
    • 2011년 1월 3일에 중국 윈난성 망시(芒市)란 도시의 명예 시민으로 위촉받았는데, 이미 2009년 1월에도 산둥성 지난(濟南)의 명예 시민이 된 적이 있었습니다. 망시는 소수민족의 비중이 많은 도시다.기사
    • 피에스타의 차오루는 장나라와 중국에서 같은 기획사에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나라에게 중앙대학교를 소개받아 2006년에 대한민국으로 건너와서 한국어 4급 자격을 취득한 후, 연영과 2008학번으로 입학했다고 합니다. 차오루는 장나라의 팬인지라 장나라의 콘서트를 보러 대한민국에 왔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 공황장애가 있습니다. 힐링캠프에 출연했을 당시 "폭식증에 시달렸습니다. 그런 불안함이 커지면서 고소공포증이 됐고 한동안 비행기도 못 탔습니다. 비행기에서 불안감에 소리를 지르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고 고백했습니다.
    • 어릴 때는 결혼을 일찍 하고 싶었다고 합니다. 시트콤 뉴논스톱의 출연자들이 다시 모인 방송에서 밝히길, 뉴논스톱 출연 당시에도 일찍 결혼하고 싶다는 바람을 주변에 말해왔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스스로 좌절 중.
    • 2019년 8월 5일 새벽 디스패치가 터뜨릴 기사라며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에서 김남길과의 결혼설 관련 짤이 돌았습니다. 디스패치 메인페이지에 올라온 기사를 캡처한 듯한 짤로 인해 이 내용은 사실로 받아들여지면서 급속히 확산했고 결국 여러 매체들에 의해 기사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커뮤니티 상의 악플러가 조작한 짤이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기사 그리고 양측은 결혼설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으며, 악의적인 조작과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고 최초유포자 및 허위사실 유포자에 대해 법적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사 김남길: 친분도 없는 사이…
    • 방송에서 전성기 때 수입을 밝힌 적이 있습니다. 무려 하루 4~5억이었다고 합니다.
    • 긴 연기 경력에 비해, 중국에서 활동할 때를 제외하면 사극/시대극 출연은 사실상 없습니다. 현대극에서 개그씬이나, 상상씬 정도로 아주 잠깐씩 나온 게 전부.
    • 2022년 6월 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6살 연하의 영상 관련 종사자와 6월 말에 결혼한다고 밝혔습니다. 2년여간 교제했으며 상견례는 작년인 2021년에 했다고 합니다. 1 2 이후 밝혀진 바에 의하면 드라마 VIP에서 만난 촬영감독이라고 합니다. 청첩장이 나왔는데 상대가 일반인인 만큼 청첩장 내용을 유포하지 말아달라고 신신당부 했으나 YTN이 이를 공개유포 했습니다..기레기

 

4.1. SM엔터테인먼트와의 관계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한 보아가 "장나라 언니, 플라이 투 더 스카이와 연습생 생활을 같이 했다"라고 회상했습니다.
이수만 평전을 보면 SM에서는 원래 장나라를 걸그룹으로 데뷔시키려 했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 SM의 자금부족으로 인해 프로듀싱을 다른 SM유관회사서 하되 음반을 SM에서 내고, 유통도 SM에서 하고 홍보와 굿즈 판매, 캐릭터, 퍼블리싱도 SM에서 가지는, 매니지먼트만 다른 회사에 넘기고 비용을 줄이고 이익을 나누는 대신 실패 부담을 덜고 성공하면 음반 수익을 온전히 SM에 가져오는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장나라가 데뷔한 원업은 SM이 지분을 가진, 상법상 자회사라고 부를 수 있는 투자한 회사입니다.
SM기획에서 기획한 전속이 아니라는 의미에서는 나간게 맞지만 수익배분의 측면에서는 아니라 볼 수도 있습니다.
그 증거가 2001년 SM잡지에 SMTOWN 신인가수 - 장나라 1집 커버사진과 함께 떡하니 책자가 나왔었고, CD일련번호도 SMDSCD나 SMWMCD가 아닌 SMPDCD였습니다.
이 경우 가수는 SM인데 프로듀서는 SM 기획에서 안 한다는 뜻입니다.
이수만이 2002년 5월경에 한 인터뷰에서도 장나라는 우리 쪽 사람이라고 못을 박았습니다.
그러나 SM이 장나라에게 해 준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결정적으로 김경욱의 손아귀 아래에 그 시기 SM 본진 가수들은 다 실패했습니다.
해피투게더에서 당시 같은 소속사 연예인이었던 박명수가 증언했듯이 원업의 소녀가장 노릇을 하며 혼자 발로 뛰어서 성과를 일구어냈습니다.
9분 28초~9분 59초 이후 퓨어엔터테인먼트로 명칭이 바뀌며 김현정 등을 영입하기도 했지만 태생이 장나라 하나로 승부보는 기획사였고 그렇기 때문에 장나라의 중국 활동이 지속되자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SM의 홍보는 거의 없다시피 했고 본인의 노력으로 뉴 논스톱에 캐스팅되어 그 이후부터 빛을 본 것입니다.
SM의 특이 케이스였는데 추측컨대 노예계약의 원조로서 SM의 조건은 상상을 초월했을 것입니다.
음반판매 한 장당 50원만 장나라 몫이라는 썰까지 있었습니다.
어찌 보면 노예계약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한국의 음반 유통 수익 분배 구조를 살펴보면 유통사업자나 플랫폼 사업자가 대부분을 가져간다.
정작 제작사는 얼마 가져가지 못합니다.
이건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도 같은 실정입니다.
즉 SM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모든 기획사의 공통점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SM만 노예계약이라고 하지말고 다른 기획사 모두 노예계약이라고 해야 맞다.
SM 혼자 다른 회사를 무시하고 더 많이 줄리는 없습니다.
어찌 보면 대한민국 연예계의 비극입니다.
물론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더구나 음반이 망해서 재고를 떠안게 된다면 바로 부도날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SM에서 SM 음반을 유통했던 서라벌레코드가 부도나는 바람에 회사가 그냥 망할 뻔했습니다.
현진영이 아니었으면 이수만은 그대로 알거지가 되었던 셈입니다.
즉 가수가 음반을 계약할 때 안팔려서 재고가 생기더라도 가수는 피해을 덜 가는 되신 음반제작사나 기획사가 그 피해을 떠안도록 계약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서태지처럼 본인이 회사를 차려서 스스로 음반유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재고가 생기면 그대로 떠안아서 파산해도 자신이 책임을 지니까 모든 수익을 가수 본인에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가수라도 처음에는 이런 모험을 하기 힘든 법입니다.
그런데 장나라가 생각 이상으로 초대박, 그것도 1집부터 혼자서 비슷한 시기의 S.
E.
S.
<꿈을 모아서> 음반판매량에 육박하는 판매량을 내는 바람에 100프로 SM에 묶어 놓지 못함은 아쉬웠겠지만 SM으로서는 장나라의 단물을 다 빨아먹었습니다.
H.
O.
T.
해체 후에서 동방신기 데뷔 전까지 SM에 보아와 장나라가 없었다면 장난 아니고 SM은 망했을지도 모릅니다.
진짜 심각하게 그 시대 SM 기수들이 다 실패했습니다.
여담으로 당시 보아와 정말 친했습니다.
SM 연습생 때 친분을 쌓으면서 보아 1,2집과 장나라 1,2집 땡스투에 서로가 서로의 이름을 각각 언급했으며, 장나라가 MC를 보던 음악캠프에서 보아가 넘버원으로 첫 1위를 했을 때 보아가 장나라에게 안기고 장나라도 자신의 일처럼 좋아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엔딩멘션 끝내고 앵콜무대 시작할 때도 서로 얼싸안았습니다.
다만 2002년에 둘 모두 최전성기를 맞으면서 보아는 일본 활동, 장나라는 멀티테이너 활동에 몰두하느라 서로 개인적으로 만날 기회가 전혀 없어서 자연스레 연락이 끊기고 소원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흔히 두 가수를 라이벌 구도로 보는 이들도 많은데, 내세웠던 장르도 다르고(장나라는 팝발라드, 보아는 댄스), 활동 방향도 꽤 달랐습니다.
.

 

4.2. 만화 덕후

 

만화 매니아라고 합니다.
지인에 의해 알려진 건 아니고 본인이 만화를 좋아한다고 공공연하게 이야기해왔습니다.
그래서 2003년 첫 단독 콘서트에서 카드캡터 체리, 세일러 문, 은하철도 999 등 여러 만화 주제가를 불렀으며 콘서트에 좋아하는 순정 만화가들을 초청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기도 했습니다.
팬들에게도 만화책을 자주 선물받았습니다.
일간스포츠에서 <장나라의 만화소녀 삼매경> 이라는 칼럼을 기고하기도 했었습니다.
스포츠 신문의 만화 면에 실렸던 만화 소개글이었습니다.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고 매주 만화 몇 가지를 소개하는 정도였지만, 편집자가 주제만 정해주고 작품은 장나라가 직접 골라서 글을 썼다고 합니다.
2004년 3월 8일까지 30회가 연재되고 종료됐습니다.
지금도 일간스포츠의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볼 수 있습니다.
1대 100 498회에서 2인 팀으로 출연한 절친 이수영, 박경림이 장나라를 보고 웬만한 만화는 다 본 만화광이라고 인정했습니다.
이날 6단계에서 아기공룡 둘리와 관련된 문제가 나왔을 때 전화 찬스로 도움을 주었습니다.
고백부부의 제작발표회에서 원작 웹툰을 봤냐는 질문에 새로 시작하는 웹툰이나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은 챙겨본다고 말했습니다.
원작 웹툰에 대해서는 소재 자체는 재밌는데 좀 야하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하일권 작가의 작품을 보려다가 메인 제일 위에 떠 있길래 보게 됐다고.
인스타그램에 자신이 구매한 만화책 사진을 올리거나 추천하는 만화를 올리기도 합니다.
별개로 짱구는 못말려 3기 4화 2파트 '복권을 샀어요'에서 '장나리' 누나로 로컬화되어 짱구 상상 속에서 등장했습니다.
한국 방영시기는 2003년도로 장나라의 인기가 최고조에 달하던 시기로, 당시 장나라의 영향력, 인기를 알 수 있는 부분.
이후 2009년 9기 15화 1파트로 다시 방영되었습니다.
또한 네모바지 스폰지밥 시즌 1기 15회 1파트 '꿈나라 여행'에서 징징이 꿈에 들어간 스폰지밥이 황제와 대화하는 장면에서 황제가 '그래서 탤런트 장나라가 누구랑 사귄다고?'라고 물어본다.

 

4.3.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 출연

 

2018년 5월 20일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 2에 희열팀 슈가맨으로 출연했습니다.
슈가송은 .
17년이 지나도 여전히 똑같은 방부제 미모의 끝판왕을 제대로 보였습니다.
거기에 자칭 장나라 닮은꼴이라던 박나래가 "나라 언니"라고 하자 방청객들을 비롯해서 모두가 술렁였던 건 덤.
해당 슈가송을 배출한 2002년 KBS와 MBC에서의 두 차례에 걸친 대상 수상 기록을 보유한 역대 최고의 커리어를 지닌 슈가맨으로 출연하게 되었는데 시즌1 당시부터 섭외를 시도했다고 제작진들이 밝혔습니다.
그간 연기 활동에만 전념한 나머지 노래를 부르기가 어색해서 고사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또한 장나라의 히트곡들이 많은데 슈가송을 포함해서 총 4곡 밖에 부르지 않아 아쉽다는 반응이 있습니다.
그 중에 '고백'과 '아마도 사랑이겠죠'를 듣고 싶었다는 시청자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사실 슈가맨에서 4곡 부르는 거 자체가 상당히 많이 부른 편에 속합니다.
거기다가 장나라가 무대 공포증이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장나라 입장에선 대단한 도전이었습니다.
대신 해당 회차의 재석팀 슈가맨으로 뉴 논스톱에서 커플로 나왔던 양동근이 출연해 약 16년만에 방송에서 재회하는 그림이 그려지게 되었습니다.
뉴논스톱을 잊지 못하는 많은 대중들은 방송 후 잠을 못자겠다며 구리버리 커플에 무한 설렘을 만끽했습니다.
이후 시즌 3 13화에서 절친인 이수영을 재석팀 슈가맨으로 제보했습니다.

 

4.4. 정규 앨범

 

연도
앨범명
타이틀곡
비고
2001년
First Story
눈물에 얼굴을 묻는다
1집
2002년
Sweet Dream
Sweet Dream
2집
2003년
장나라 세번째 이야기(3rd Story)
기도, 그게 정말이니?
3집
2004년
나의 이야기
겨울일기
4집
2007년
SHE
사랑부르기
5집
2008년
Dream of Asia
흉터
6집

 

4.5. 싱글, 참여곡

 

연도
앨범명
타이틀곡
비고
2008년
If You Ask Me To
If You Ask Me To
싱글
2009년
Figure Style
팅커벨
싱글
2010년
동이 OST Part 1
천애지아
OST
2011년
동안미녀 OST Part 1
오월의 눈사람
OST
2012년
너만 생각나
너만 생각나
싱글
2013년
사랑
사랑
싱글
2014년
미스터백 OST Part 4
하루 종일
OST
2015년
힘내 (커피소년)
화이팅 사랑도 삶도
피쳐링
2018년
당신의 하우스헬퍼 OST Part 4
Someday
OST
2021년
대박부동산 OST Part 4
daydream (백일몽)
OST

 

4.6. 영화

 

연도
제목
배역
비고
2000년
어머! 물고기가 됐어요
스텔라
한국어 더빙
2003년
오! 해피데이
미스 공/공희지
주연
2009년
하늘과 바다
하늘
비디오, DVD 미발매
2012년
불륜 관계
아문
중국영화 ・ 특별출연
2015년
플라잉 위드 유
허첸첸
주연
폴라로이드
 
한중 합작 영화 ・ 특별출연

 

4.7. 드라마/시트콤

 

연도
방송사
방송명
배역
시청률
비고
1997년
SBS
미스 & 미스터
   
정식 데뷔 전 출연
1998년
KBS 1TV
신세대 보고 - 어른들은 몰라요 - 엄마없인 못 살아
   
2001년
MBC
뉴 논스톱
장나라
39.3%
주연
경인방송
아다지오
나라
   
2002년
SBS
명랑소녀 성공기
차양순
42.6%
주연
MBC
내사랑 팥쥐
양송이
18.5%
2004년
논스톱4
근석의 첫사랑
 
특별출연
사랑을 할꺼야
진보라
 
주연
2005년
KBS 2TV
웨딩
이세나
14.5%
CCTV
은색연화
장나라
 
중국 드라마 ・ 주연
2006년
GuangDongTV 로고
댜오만 공주
사도정
2007년
후난 방송영상 그룹
순백지련
재수
2010년
톈진위성 TV 로고
두천보 전기
살구
 
중국 드라마 ・ 특별출연
ShanxiTV Logo
철면가녀
호음음/호접
 
중국 드라마 ・ 주연
2011년
KBS 2TV
동안미녀
이소영
16.2%
주연
CCTV
댜오만 어의
하천심
 
중국 드라마 ・ 주연
2012년
경마장
아키코
 
2012년~2013년
KBS 2TV
학교 2013
정인재
15.8%
주연
2013년
저장위성TV 로고
빨간 가마
리티
 
중국 드라마 ・ 주연
2014년
MBC
운명처럼 널 사랑해
김미영
11.5%
주연
드라마 페스티벌 - 오래된 안녕
한채희
 
미스터 백
은하수
14.2%
2015년
KBS 2TV
너를 기억해
차지안
5.3%
2016년
MBC
한번 더 해피엔딩
한미모
6.9%
2017년
KBS 2TV
고백부부
마진주
7.3%
2018년~2019년
SBS
황후의 품격
오써니
17.9%
2019년
VIP
나정선
15.9%
2020년
tvN
오 마이 베이비
장하리
3.0%
2021년
KBS 2TV
대박부동산
홍지아
6.9%
  • 그 외 어린 시절 연극 등에 다수 출연.

 

4.8. 광고

 

  • 기아 스펙트라
  • 롯데제과 빼빼로
  • 참존 톤업핏 마스크
  • 2021년 수협 공익 광고 '가시바른 캠페인'
  • 클레어 공기청정기

 

4.9. 비디오

 

  • 장나라의 팡팡 동요나라(2002)
  • 장나라의 팡팡 ABC나라(2002)

 

5. 수상 경력

 

연도
시상식명
수상 부문
작품
2001년
KMTV 코리안 뮤직 어워드
신인상
고백
MBC 가요대제전
SBS 가요대전
골든디스크
2002년
서울가요대상
본상
Sweet Dream
골든디스크
SBS 가요대전
최고인기상
 
KMTV 코리안 뮤직 어워드
대상
 
MBC 가요대제전
Sweet Dream
KBS 가요대상
SBS 연기대상
10대 스타상
명랑소녀 성공기
KBS 연예대상
MC상
남희석, 장나라의 러브스토리
한국가수 대만 음반판매 최고기록
2003년
2003 한국광고주대회 광고주의 밤 시상식
특별상
 
중국북경 CCTV・MTV Music Award 2003
올해의 가수상
 
스위트 골든로즈 시상식
   
제39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여자 신인연기상
명랑소녀 성공기
제2회 스타선행
대상
 
2004년
상해 MTV 시상식
   
북경전영학원
명예석사학위
 
국방부장관 표창
2005년
절강성 항주
공헌상
댜오만 공주
국제 의원연맹
사회봉사상
 
2004~2005 아시아태평양 뮤직차트 어워드
아시아최고 여가수상
 
중한 문화 교류 공헌상
 
10대 스타상
 
시대인물
5월의 인물
 
China Golden Disk Award
최고인기가수상
북경
2006년
행정자치부장관 표창
광서성 유주 중국국립 중화자선총회 자선대사 임명 및 홍보대사
상해 자동차경주 F1 홍보대사 및 기자회견
북경 tom.com 시상식
   
2007년
제15회 춘사대상영화제
한류문화상
 
2008년
문화관광부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2007 아시아모델상 시상식 패션쇼
아시아스타상
 
2009년
2009 대한민국 나눔대상
박진 외교통상통일위원장상
 
한국 사회공헌대상
특별상 (개인)
 
2010년
제8회 티라나 국제영화제
미디어상
하늘과 바다
금계백화장 영화제
여우주연상
2011년
KBS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우수연기상
동안미녀
2012년
학교 2013
국민포장
2014년
MBC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운명처럼 널 사랑해, 미스터 백
여자 인기상
베스트 커플상
(with 장혁)
운명처럼 널 사랑해
2015년
행복 나눔인선정 보건복지부
장관상
 
글로벌 자랑스런 세계인・한국인 대상
예술발전부문
 
2017년
KBS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여자 우수연기상
고백부부
베스트 커플상
(with 손호준)
2018년
제23회 춘사영화제
공로상
 
SBS 연기대상
수목극부문 여자 최우수연기상
황후의 품격
2019년
프로듀서상
VIP
제14회 서울드라마어워즈
한류 드라마 여자 연기자상
황후의 품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