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전염병의 역사

by 생생생존정보 2020. 3. 4.
반응형

전염병의 영역에서, 전염병은 최악의 경우이다. 전염병이 한 나라의 국경을 넘어 퍼지면, 그 때 그 질병이 공식적으로 유행병이 됩니다.

인류 수렵-채집 시대에는 전염병이 존재했지만, 1만년 전 농경 생활로의 전환은 전염병을 더 가능하게 하는 공동체를 만들었습니다. 말라리아, 결핵, 나병, 인플루엔자, 천연두 등이 이 시기에 처음 나타났습니다.

더 문명화된 인간이 될수록, 다른 도시와 연결하기 위해 도시를 건설하고 무역로를 만들고 그들과 전쟁을 벌일수록, 더 많은 전염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아래 타임라인을 보세요. 전염병 유행의 시간대를 보세요. 엄청난 인구에 의해, 역사를 바꿔놓았죠.

 

기원전 430년: 아테네


가장 먼저 기록된 유행병은 펠로폰네소스 전쟁 중에 발생했습니다. 이 질병이 리비아, 에티오피아, 이집트를 통과한 후, 스파르타인들이 포위 공격을 가하자, 이 병은 아테네의 벽을 넘어갔습니다. 인구의 3분의 2가 죽었습니다.

그 증상들은 열, 갈증, 피투성이의 목과 혀, 붉은 피부와 병변들을 포함합니다. 장티푸스 열로 의심되는 이 병은 아테네 인들을 현저하게 약화시켰고 스파르타 인들에 의한 패배의 중요한 요소이다.


기원후 165년: 안토닌 전염병


안토닌 페스트는 아마도 흉노로부터 시작된 천연두의 초기 출현이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훈족은 독일인들을 감염시켰고, 그들은 그것을 로마인들에게 넘겼고, 그리고 돌아오는 군대는 로마 제국 전체에 그것을 퍼뜨렸습니다. 증상으로는 발열, 인후염, 설사, 그리고 만약 환자가 충분히 오래 산다면 고름이 가득 차게 됩니다. 이 전염병은 기원후 180년경까지 계속되어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황제를 희생자로 지목했습니다.

 

기원후 250년: 키프리안 전염병

최초로 알려진 피해자인 카르타고의 기독교 주교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키프리안 페스트는 설사와 구토, 목궤양, 열, 그리고 괴상한 손과 발을 수반했습니다.

도시 거주자들은 감염을 피하기 위해 그 나라로 도망쳤지만 그 대신 그 병을 더 확산시켰습니다. 아마도 에티오피아에서 시작하여 북아프리카를 거쳐 로마로, 그리고 이집트로, 북쪽으로 향했을 것입니다.

다음 3세기 동안 반복적으로 발병했습니다. 서기 444년에, 그것은 영국을 강타했고, Piots와 Scots에 대한 방어 노력을 방해했고, 영국이 곧 섬을 지배할 색슨족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했습니다.

 

서기 541년: 저스티니아인 전염병

이집트에서 처음 나타난 저스티니아 흑사병은 팔레스타인과 비잔틴 제국, 그리고 지중해 전역에 퍼졌습니다.

페스트는 제국의 진로를 바꾸어 로마 제국을 다시 하나로 만들려는 주스티니아누스 황제의 계획을 좌절시키고 대규모 경제 투쟁을 야기시켰습니다. 그것은 또한 기독교의 급속한 확산에 박차를 가하는 종말론적 분위기를 조성한 것으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후 2세기 동안 재발로 인해 세계 인구의 26%인 약 5천만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그것은 확대된 림프샘을 특징으로 하고 쥐에 의해 운반되고 벼룩에 의해 퍼지는 선혈성 페스트의 첫 번째 중요한 출현으로 여겨집니다.

 

11세기: 나병

오랜 세월 동안 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 나병은 중세 유럽에서 대유행병으로 성장했고, 그 결과 수많은 나병 환자들을 수용하기 위해 수많은 나병 중심의 병원을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병과 기형을 일으키는 느리게 발전하는 세균성 질병인 나병은 집안에서 달리는 하느님의 벌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믿음은 피해자들의 도덕적 판단과 배척으로 이어졌습니다. 현재 한센병이라고 알려진 이 병은 여전히 1년에 수만 명의 사람들을 괴롭히고 항생제로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1350년: 흑사병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의 사망을 책임지고 있는 이 두 번째 흑사병은 아시아에서 시작되어 카라반으로 서쪽으로 이동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기 1347년 전염병 환자들이 메시나 항구에 도착했을 때 시칠리아를 통해 입국하면서 유럽 전역으로 급속히 퍼져나갔습니다. 시체가 너무 널리 퍼져서 많은 사람들이 땅 위에서 썩고 있었고 도시에 지속적인 악취를 풍겼습니다.

영국과 프랑스는 전염병으로 인해 너무 무력해져서 그 나라들은 그들의 전쟁에 휴전을 불렀습니다. 영국의 봉건제도는 전염병이 경제 상황과 인구 통계를 바꾸면서 붕괴되었습니다. 그린랜드의 인구 급증으로, 바이킹들은 원주민들과 싸우기 위한 힘을 잃었고, 북아메리카에 대한 탐험은 중단되었습니다.

 

1492: 콜럼비아 역병

스페인 사람들이 카리브해에 도착한 후, 천연두, 홍역, 그리고 흑사병과 같은 질병들이 유럽 사람들에 의해 원주민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이전의 어떠한 노출도 없이, 이 질병들은 토착민들을 황폐화시켰고, 90 퍼센트의 사람들이 북쪽과 남쪽 대륙에서 죽었습니다.

히스파니올라 섬에 도착하자마자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인구 6만 명의 타이노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1548년까지 인구는 500명 미만이었어요. 이 시나리오는 미국 전역에서 반복되었습니다.

1520년, 아즈텍 제국은 아프리카 노예들이 가져온 천연두 감염으로 파괴되었습니다.

2019년 연구는 심지어 약 5천 6백만 명의 미국 원주민들의 사망이, 주로 질병을 통해, 이전에 경작된 땅에서 식물이 자라면서 대기로부터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끌어내어 냉각 사건을 일으키면서, 지구의 기후를 변화시켰을지도 모른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1665: 런던의 대 역병

두 번째로 기록된 출현에서, 선혈성 전염병은 런던 인구의 20%를 죽음으로 이끌었습니다. 사망자 수가 늘어나고 대규모 무덤이 나타나자, 수십만 마리의 고양이와 개들이 가능한 원인으로 도살되었고 그 질병은 템즈강을 따라 항구를 통해 퍼졌습니다. 1666년 가을, 최악의 발발은 또 다른 파괴적인 사건인 런던 대화재와 비슷한 시기에 줄어들었습니다.

 

1817: 최초의 콜레라 전염병

그 후 150년 동안 7건의 콜레라 전염병 중 첫 번째로, 소장에 의한 감염의 물결은 100만 명의 사망자를 낸 러시아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대변에 감염된 물과 음식으로 퍼지면서, 이 박테리아는 수백만 명이 더 죽은 인도로 가져온 영국 군인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대영제국과 해군의 손길이 스페인,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중국, 일본, 이탈리아, 독일, 그리고 미국에 콜레라를 퍼뜨려 15만 명의 목숨을 앗아갔습니다. 백신은 1885년에 만들어졌지만 유행병은 계속되었습니다.

 

1855년: 제3의 전염병 

중국에서 시작해 인도와 홍콩으로 옮겨간 이 대풍병은 1,500만 명의 희생자를 냈습니다. 처음에 윈난 광업 때 벼룩에 의해 퍼진 페스트는 파르타이 반란과 타이핑 반란의 한 요인으로 여겨집니다. 인도는 가장 많은 사상자를 냈고, 이 전염병은 영국에 대한 일부 반란을 촉발한 억압적인 정책의 구실로 사용되었습니다. 전염병은 1960년 이백 명 이하로 발병하기 전까지 활동적인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1875년: 피지 홍역

 

피지가 대영제국에 양도된 후, 한 왕실 파티가 빅토리아 여왕의 선물로 호주를 방문했습니다. 홍역 발생기에 도착한 왕당은 이 병을 그들의 섬으로 다시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돌아오자마자 그들을 만난 부족장들과 경찰에 의해 더 널리 퍼졌습니다.

순식간에 퍼져나간 섬에는 야생동물들이 뒤지는 시체들이 어지럽게 널려 있었고, 마을 전체가 죽어서 불에 타버렸고, 때로는 아픈 사람들이 불 속에 갇히는 일도 있었습니다. 피지 인구의 3분의 1인 4만 명이 사망했습니다.

 

1889년: 러시아 독감

첫 번째 중요한 독감 유행병은 시베리아와 카자흐스탄에서 시작되어 모스크바를 여행하고 핀란드와 폴란드로 진출하여 유럽 나머지 지역으로 이동했습니다. 다음 해까지, 그것은 바다를 건너 북아메리카와 아프리카로 갔습니다. 1890년 말까지 36만 명이 죽었습니다.

 

1918년: 스페인 독감

전세계적으로 5천만 명의 사망자를 낸 조류 인플루엔자, 스페인 독감은 중국에서 발원하여 유럽으로 가는 길에 캐나다를 가로질러 철도로 운반되는 중국인 노동자에 의해 확산되었다고 이론화됩니다. 북아메리카에서, 독감은 1918년 초에 캔자스에서 처음 나타났고, 봄에 유럽에서 발견되었습니다. 1918년 봄에 마드리드에서 독감이 발병했다는 유선 서비스 보고서는 "스페인 독감"이라고 불리는 대유행을 이끌었습니다.

 

1957년: 아시아 독감

홍콩에서 시작하여 중국 전역으로 퍼지고, 그 후 미국으로 퍼지면서, 아시아 독감은 영국에서 널리 퍼졌고, 6개월 동안 14,000명이 사망했습니다. 1958년 초에 이어 두번째 파도가 몰아쳐 전세계적으로 약 110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미국에서만 11만 6천 명이 사망했습니다. 백신이 개발되었고, 효과적으로 대유행을 억제했습니다.

 

1981: HIV/AIDS

1981년에 처음 확인된 에이즈는 사람의 면역 체계를 파괴하고, 결국 신체가 보통 퇴치하는 질병에 의해 사망하게 됩니다. HIV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은 감염 후에 열, 두통, 확대된 림프절과 마주칩니다. 증상이 가라앉으면 혈액과 생식기 액체를 통해 보균자가 전염성이 강해지고, 이 병은 티세포를 파괴합니다.

에이즈는 미국 게이 커뮤니티에서 처음 발견되었지만 1920년대 서아프리카에서 온 침팬지 바이러스로부터 발병한 것으로 믿어집니다. 특정 체액을 통해 퍼지는 이 질병은 1960년대 아이티로 옮겼고, 그 후 1970년대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로 옮겨갔습니다.

이 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치료법이 개발되었지만, 전세계적으로 3천 5백만 명의 사람들이 에이즈로 죽었고, 치료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의 역사  (0) 2020.03.05
아이폰의 역사  (0) 2020.03.04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의 역사  (0) 2019.10.25
아디다스(adidas)의 역사  (0) 2019.10.25
나이키(NIKE)의 역사  (0) 2019.10.24

댓글